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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지
The Korea Society of Dance Studies

2002. 01. 20. 제정
2007. 01. 25. 1차 개정
2007. 12. 30. 2차 개정
2014. 01. 18. 3차 개정
2017. 01. 23. 4차 개정
2019. 03. 22. 5차 개정

일반 규정

1. 본 학회지는 무용학에 관련된 독창성과 실효성이 있는 논문을 그 내용으로 한다.
-원저(Regular paper): 독창적인 연구로서 그 자체가 독립적으로 가치 있는 결론 또는 사실을 포함한 것이다.
-단신(Note): 어떤 한정된 부분의 발견이나 새로운 연구⋅실험방법 등과 같이 원저 논문으로 정리할 수 없지만 발표할 가치가 있는 것이다.
-총설(Review): 무용학에 관련되는 제 분야의 총설을 게재한다. 철저한 문헌조사를 통한 어떤 특정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이나 현재까지의 지식에 대한 비판적인 것을 우선적으로 채택한다.
2. 본 학회지에 게재하는 논문은 다른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은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투고자는 공동연구를 포함하여 모두 본회 회원을 원칙으로 한다.
4. 편집위원회에서 채택 여부가 결정될 때까지는 다른 간행물에 투고하지 않아야 한다.
5. 본 학회지는 매년 4회(4월 30일, 7월 31일, 10월 31일, 1월 31일) 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6. 논문 투고는 매년 2월 28일, 5월 31일, 8월 31일, 11월 30일에 마감한다.
7. 본 학회지는 책자로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8. 논문 투고 시 연구자 점검표를 반드시 작성한다.
9. 논문 게재 확정 시 논문저작권 위임동의서, 연구윤리규정 준수 서약서를 반드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원고작성 규정

1. 논문의 작성은 다음 체제에 준한다.
-논문 표제, 국문요약(요약), 영문요약(Abstract), Keywords, 본문, 참고문헌순으로 구성한다. [연구자 소속기관 표시] 단독연구: 홍길동(동해대학교) 공동연구: 홍길동(동해대학교)⋅임꺽정(서해대학교) -논문의 부제는 순차적인 일련번호에 따라 표기한다.
[일련번호] 1 → 1) → (1) → ① …… -이론적 배경(혹은 관련 연구)은 간결하게 분석⋅요약하여 서론 부분에 포함시킨다.
-결과는 결과(분석) 및 논의로, 결론은 결론 및 제언 등으로 쓸 수 있다.
2. 원고의 서식은 횡서로 하여 국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하게 외국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 )를 이용하여 표기한다.
3. 원고 편집과 분량은 한국무용학회지 편집양식에 준하여 15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4. 원고는 반드시 한글 2005 버전으로만 작성하여 제출한다. 제출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5. 원고에는 국문⋅영문 요약을 첨부하여야 하며, 국문⋅영문 요약에서는 문단을 구성하지 않는다. 국문⋅영문 요약의 분량은 편집양식 기준으로 첫 페이지에 여백 없이 구성하며, 국문 요약은 10줄,
영문 요약은 12줄을 기준으로 구성한다.
6. 본문에서는 가급적 외래어 표기를 피하고, 원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우리말 의미를 덧붙이도록 한다.
7. Keywords는 소문자로 표기하되 고유 명칭은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쓸 수 있다.
8. 교신저자 E-mail을 표기한다.
9. 전체적인 논문 체제는 다음과 같다.
-논제(국문)
-저자(소속)(국문)
-논제(영문)
-저자(소속)(영문)
-국문 요약(요약) 본문
-영문 요약(Abstract) 본문
-Keywords
-교신저자 E-mail
-서론
1. 제목
1) 제목
-연구방법
1. 제목
1) 제목
-결과(결과 및 논의)
1. 제목
1) 제목
-논의
-결론(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단, 문헌연구 형식의 논문일 경우 서론과 결론 및 제언 부분의 형식은 갖추고 나머지 부분의 체제는 논문주제와 방법의 특성에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다.
그림 및 표 작성
1. 그림은 인쇄용 원고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선명하게 작성해서 첨부한다.
2. 표와 그림의 제목은 한글로 작성한다.
3. 표 및 그림 제목의 번호는 본문에서 설명을 할 경우 <표 1>, <그림 1>로 괄호를 사용해서 표기하고, 표와 그림에서는 표 4. 그림 1.과 같이 괄호 없이 표기한다.
4. 모든 표는 반드시 가로선으로만 작성한다. 단, 특별한 의미를 나타낼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세로선도 사용할 수 있다.
5.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 왼쪽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 하단 중앙에 표기한다.
6. 표 및 그림이 인용된 자료일 경우 표, 그림의 하단 왼쪽에 참고문헌 형식으로 제시한다.
7. 표 및 그림에 필요한 단위는 반드시 상단 오른쪽 끝에 원어로 표기한다.
수학 및 통계기호
1. 논문 작성에 사용한 원 자료(raw data)는 논문이 출간된 이후 최소한 3년간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이므로 본 학회에 제출한 논문 자료도 최소한 3년간 보관해야 한다.
2.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통계치 공식 등은 논문 내용에서 설명하지 않는다.
3. 통계 또는 수학식이 새로운 것이거나 꼭 필요한 경우에는 논문에 제시한다.
4. 통계치를 제시할 때는 통계치 기호와 함께 자유도, 통계치 그리고 유의수준을 같이 제시한다(이때 유의수준의 소수점 앞에는 0을 쓰지 않는다(p=.001).
5. 통계기호의 약호와 기호는 다음 표의 기준을 따른다. 이외의 통계적 약호 기호는 미국심리학회 출판요강
(Publication Manual of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th Ed., 141-144) 참조.

약호, 기호 정의 비고(서체)
MANOVA 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다변량분석 정체
ANOVA Analysis of variance/변량분석(univariate)
df Degree of freedom/자유도 이탤릭
f Frequency/빈도
F Fisher’s ratio/Fisher’s F비
Ho Null hypothesis under test/영가설
H1 Alternative hypothesis/대립가설
M Mean/산술평균
Mdn Median/중앙치
MS Mean square/평균자승
n Number of subsample/하위 집단 사례수
N Total number in a sample/전체 표본 사례수
ns Nonsignificant/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음
p Probability/확률
P Percentage, percentile/백분위
r Pearson product-moment correlation/상관계수
R2 Multiple correlation squared/결정계수
SD Standard deviation/표준편차
SE Standard error (of measurement)/표준오차
SEM Structural equation model/구조방정식 모형 정체
SS Sum of square/자승합 이탤릭
x Abscissa (가로좌표, 그래프의 수직축) 이탤릭
y Ordinate (세로좌표, 그래프의 수평축)
z A standard score/표준점수
SS Sum of square/자승합
α Alpha/일종오류 확률, Cronbach’s 내적일관성 지수 정체
β Beta/이종오류 확률, 표준화 다중회귀계수
X2 Computed value of a chi-square test/카이자승 통계치


6. 수식과 단위는 다음 표기에 따른다.
옳은 표기 틀린표기
단위 12 cm 12cm
8 m 8 M
10 μm 10μm 10μ
22 g 22g
51 kg 51kg 51Kg 51kgs
36 ml 36mL 36 ml.
20 L 20l 20.0 l 20.0L
12.5 hr 12.5hr 12.5hrs
3.8 min 3.8min 3.8mins
10 sec 10 sec. 10 s
30 mm/min 30mm/min 30 mm/min.
25 m/sec 25m/sec
25℃ 30 ℃
pH 6.0 PH 6.0 pH6.0
15 MPa(mega pascal) 15 mPa 15 Mpa
15% 15 %
28%(w/v) 28 %(w/v) 28 %(W/V)
0.14 mg% 0.14mg% 0.14 mg %
20 ppm 20ppm 20PPM
1×10-3 M 1×10-3M
범위 0.5-0.8 g 0.5~0.8 g
0.5 - 0.8 g
수식 0.001 .001
(a+b)/(c+d) a+b/c+d
서체 및 숫자
1. 통계 부호, 또는 수학의 변수로 사용된 문자는 이탤릭체로 작성하며 통계 약호와 기호는 수학 통계기호의 표기 방법(5)에 따른다.
<F 검증, z점수, t검정, F(1, 117)= 4.03, p=.05, X2(4, N=90)=10.51, p=.03 2. 화학 용어, 삼각함수 용어, 그리스 문자, 약어로 쓰인 문자 등은 이탤릭체를 사용하지 않는다.
3. 일반적으로 본문 중의 10 이하의 수는 글자로 표시한다. 1,000 이상의 숫자는 아라비아숫자를 사용하고 10 이하의 수는 글자로 표시한다. 1,000 이상의 숫자에서는 세 자리씩 쉼표로 구분한다.
문헌 인용
1. 본문에서 문헌을 인용할 때 한국인은 성과 이름 전부를, 외국인은 성(family name)을 발행연도와 함께 괄호 속에 표시한다.
2. 다른 저자의 책⋅출간된 연구물에서 인용된 자료, 검사 항목에서 따온 자료 그리고 피험자에 대한 언어적 지식 사항 등은 문자 그대로 표기한다.
3. 짧은 인용(40단어 이하)은 본문 속에 포함시키고 직접 인용 부호(“ ”)로 인용문을 표시한다. 40단어 이상의 인용문은 본문과 별도로 적고 인용부호는 생략한다.
별도로 인용문을 기술할 때는 문단을 바꾸고 왼쪽, 오른쪽을 각각 5자씩 들여 쓴다. 4. 인용을 할 때 본문에는 저자, 연도만 표기하고 참고문헌에 완전한 출처를 제시한다.
5. 저자가 단체일 경우 처음 인용 때는 단체명을 모두 쓰고 그 이후부터는 약어로 표기한다.
6. 인문, 사회 분야의 논문일 경우 필요에 따라 미주(Note 또는 Endnote)를 사용할 수 있으며 참고문헌 뒤에 게재한다. 본문 중의 각주(Footnote)는 사용하지 않는다.
7. 저자가 1인 또는 2인인 경우는 본문 내에 인용될 때마다 모두 표기한다.
[예시]
홍길동 및 홍춘희(2001)는——
Affonso & Lee(2001)는——
8. 저자가 3인 이상, 5인까지인 경우 첫 인용에는 한국인은 성과 이름 전부, 외국인인 경우 성(family name)을 전부 표기하고, 같은 문헌이 반복 인용될 때, 한국인은 첫 저자의 이름 전부와 등(等),
외국인은 첫 저자의 성과 et al.을 표기한다.
[예시]
홍길동, 홍춘희 및 김길수(2001)는 비만의—— 첫 인용
홍길동 등(2001)은 비만의—— 반복 인용
Williams, Johnes, Smith & Lee(2001)는 무용교육학에서—— 첫 인용
Williams et al.(2001)은 무용교육학에서—— 반복 인용
9. 같은 연도, 같은 성을 가진 다른 2명 이상의 저자 논문을 참고한 경우에는 성과 이름의 첫 글자(intial)를 쓰고, 한국인은 이름 전부를 쓴다.
[예시]
사회적 스트레스(Volicer, K. A. 2001; Volicer, M. Y. 2001)——
10. 같은 저자의 복합인용은 연대순으로 하여 “,”로 띄어 쓰고, 저자명은 각 논문마다 반복하지 않는다.
[예시]
국문논문인 경우: (이기동, 1991, 1998), 영문논문인 경우: (Price, 1988, 1999)
11. 같은 해에 동일 저자에 의한 두 편 이상의 논문은 연도를 기입 후 a, b, c, 등으로 첨부하고 저자명을 반복하지 않는다. [예시]
국문논문인 경우: (홍길동, 1980a, 1980b), 영문논문인 경우: (Price, 1980a, 1980b)
12. 본문 내용에서 다른 저자가 같은 내용에서 동시에 인용될 때는 한국인 먼저 가나다순으로, 그 다음 외국인은 알파벳순으로 괄호 내용에 ( ; )를 이용하여 배열한다.
[예시]
——에 대한 연구들(김성태, 1978; 남해구, 1997; 최경수, 2001; Brown & Smith, 1975)——
13.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한국인은 첫 저자의 이름 전부와 등(等), 외국인은 성과 등(et al.), 연도를 표기한다. 참고문헌에는 전체 저자의 이름을 표시한다.
[예시]
최영광 등(1998)은 무용수업 평가에 관한 연구에서—— 첫 인용, 반복 인용 모두
Price et al.(1987)은 직업무용수의 건강에 관한 연구에서—— 첫 인용, 반복 인용 모두
참고문헌 작성
참고문헌 작성원칙은 미국심리학회 출판요강(Publication Manual of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th ed. 2001)에 준한다. 참고문헌의 나열은 먼저 동양어 표기 문헌을 가나다순으로, 다음에 서양어 표기 문헌을 알파벳순으로 한다. 세부 주요 작성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정기간행물(Periodicals)
-저자(출판연도): 저자명은 모두 명기하되 영문일 경우 성은 전부 쓰고 나머지 부분은 머리글자만으로 표시. 성 다음은 쉼표( , )로 표시하고 저자가 2인이나 그 이상인 경우에는 마지막 저자 앞에
&를 사용. 출판연도는 저자 다음에 붙여서 괄호 안에 표기. -논문제목: 영문인 경우 제목과 하위제목(“ : ” 다음에 이어지는 제목) 첫머리 글자에서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
-학술지명: 국문인 경우 학술지명은 “휴먼고딕체”로 진하게 표기하고 영문인 경우 이탤릭체로 표기.
-영문 학술지명: 축약형(Abbreviation)이 아닌 원제 명칭으로 기재하고 명사, 대명사는 첫머리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
-권⋅호 번호와 페이지: 각각 숫자로만 표시하되 국문에서는 권 번호를 진하게, 영문에서는 이탤릭으로 표기. 호(No)는 국문과 영문에서 진하게 또는 이탤릭으로 표기하지 않고 정체로 표기.
-영문 참고문헌 표기: ‘양쪽정렬’ 편집상 불가피한 단어 간 공간 여백 불균형은 분철로서 적절하게 조절.
-학술지의 경우 저자 수에 따른 표기 방법, 심사완료 후 게재 예정 논문, 잡지 기사, 신문기사, 초록집, 논문집의 특별부록 등 제시 방법은 본 학회의 투고 규정을 참조.

[학술지 저자 1명인 경우]
홍길동(1993). 무용수업의 평가방법 개선방안.한국체육학회지, 32(2), 512-530.
McPherson, B. D. (1994). Dance participation across the life cycl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Sociology, 1, 34-32.

[학술지 저자 2명인 경우]
Klimoski, R., & Palmer, S. (1993). The ADA and the hiring process in organizations.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45(2), 10-36.

[학술지 저자가 6명 이상인 경우]
Wolchik, S. A. West, S. G., Sandler, I. N., Tein, J., Coatsworth, D., Lengua. L., et al. (2000). An experimental evaluation of theory-based mother and mother-child programs for children of divorc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8, 843-856.

[심사완료 후 게재 예정 논문]
Zuckerman, M., & Kieffer, S. C. (in press). Race differences in faceism:Dose facial prominence imply domin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잡지 기사]
Kandel, E. R., & Squire, L. R. (2000, November 10). Neuroscience:Breaking down scientific barriers to the study of brain and mind. Science, 290, 1113-1120.

[신문기사]
홍길동(1998, 7월 20일). 직업무용수의 상해 실태. 동해일보, pp. A15, A16.
New drug appears to sharply cut risk of death from heart failure (1933, July 13). The Washington Post, p. A12.

[초록집]
Woolf, N. Y., Young, S. L., Fanselow, M. S., & Butche, L. L. (1991). MAP-2 expression in cholinoceptive pyramidal cells of rodent cortex and hippocampus is altered by Pavlovian conditioning [Abstract]. Society for Neuroscience Abstracts, 17, 480.

[논문집의 특별 부록-Supplement]
Regier, A., A., Narrow, W. E., &' Rae, D. S. (1990). The epidemiology of anxiety disorders: The epidemiologic catchment area(ECA) experience.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24(Suppl. 2), 3-14.
2. 단행본(Books)
-저자, 편집자: 편집된 책일 경우 국문은 저자명 뒤에 (편)으로 표시하고 영문일 경우 (Ed.) 혹은 (Eds.)라는 약어로 표시.
-출판연도: 책이 발간된 연도 표시.
-책 제목: 국문일 경우 “휴먼고딕체”로 진하게, 영문일 경우 이탤릭체로 표기하되 책 제목은 명사, 대명사만 대문자로 표기. 책이 재판 이상으로 간행된 경우 책 제목 다음에 판수를 기재.
-출판 도시: 출판도시와 출판사 사이는 콜론( : )으로 표시.
-단행본, 편저, 저자 또는 편저자가 명기 안 된 단행본, 백과사전, 사전, 편⋅저서 내의 장 또는 논문 등을 인용하는 방법은 투고규정을 참조.

[단행본]
홍길동(1995). 무용교수법. 서울: 동양출판사.
Safrit, M. J. (1990). Introduction to measurement in physical education and exercise science (3rd. ed.). St. Louis, Missouri: Times Mirror.

[편저]
Gibbs, T. T., & Huang, L. N. (Eds.). (1991). Children of color: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 San Francisco: Jossey-Bass.

[저자, 편저자가 명기 안 된 단행본]
Merrian-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10th ed.). (1993). Springfield, MA: Merrian-Webster.

[백과사전, 사전]
Sadie, S. (Ed.). (1980).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6th ed., vols. 1-20). London: Macmillan.

[편⋅저서 내의 장(Chapter) 또는 논문]
Bjork, R. A. (1989). Retrieval inhibition as an adaptive mechanism in human memory. In H. L. Roediger & F. I. M. Craik (Eds.), Varieties of memory & consciousness (pp.309-330). Hillsdale, NJ: Erlbaum.
3. 보고서(Technical and Research Reports)
[보고서]
김천식(1993). 국민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 서울: 한국문화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1990). Clinical training in serious mental illness (DHHS Publication No. ADM 90-1679). Washington, DC: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4. 학술회의나 심포지엄의 자료(Proceedings)
[보고서]
김경숙(2005). 국민체육진흥을 위한 생활무용지도자의 역할. 한국체육학회, 제24회 국민체육 진흥세미나, 국민체육진흥을 위한 전문체육인의 역할(pp.29-56). 서울: 한국체육학회.
Deci, E. L., & Robert, R. M. (1997).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In R. Dienstbier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37. Perspectives on motivation (pp.237-288).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포스터 발표]
Ruby, J., & Fulton, C.(1993, June). Beyond redlining: Editing software that work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Scholarly Publishing, Washington, DC.
5. 석·박사 학위논문(Doctoral Dissertation and Masterʼs Thesis)
[학위논문]
홍길남(1994). 준거지향 검사의 기준설정방법 비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학위논문 초록집]
Bower, D. L. (1993). Employee assistant programs supervisory referrals: Characteristics of referring and nonreferring supervisor.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4(01), 534B. (UMI No. 9315947)
6. 시청각 자료(Audiovisual Media)
[TV 프로그램]
Miller, R. (Producer). (1989). The mind [Television series]. New York: WNET.
7. 전자문서(Electronic Media)
[전자 저널]
Fredrikson, B. L. (2000, March 7). Cultivating positive emotions to optimize health and well-being. Prevention & Treatment, 3, Article 0001a. Retrieved November 20, 2000, from http://journalsapa.org/prevention/volume3/pre0030001a.html.

[웹사이트 자료]
Greater New Milford Area Healthy Community 2000, Task Force on Teen and Adolescent Issues. (n.d.) Who has time for a family meal? You do! Retrieved October 5, 2000, from http://www.familymealtime.org.
8. 참고문헌에서 허용되는 축약형 용어
축약형 기본용어 축약형 기본용어
Chap. chapter p.(pp.) page(pages)
ed. edition vol. Volume
Rev. ed. revised edition vols. volumes
2nd ed. second edition No. Number
Ed.(Eds.) Editor(Editors) Pt. Part
Trans. Translator(s) Suppl. Supplement
n.d. no date